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헌장전문

  • 우리 홍성읍 D공직자 모두는 고객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 모든 행정이 오로지 고객을 위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며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모든 고객을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성심 성의껏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인의 고충을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하여 차별 없이 공정, 정확,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로 불편·불만을 초래한 때에는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
    • 홍성을 찾는 내방객이 다시 찾고 싶은 홍성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총무팀
    • 주민불편 생활민원을 주 1회 이상 파악 관리하여 현장에서 처리가 가능한 것은 즉시 조치하고 예산이 필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읍 청사 및 주변을 주1회 이상 청소하여 쾌적하고 청결하게 하여 청사를 찾는 민원인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팀
    • 각종 세금과 관련하여 전화 또는 방문하여 문의한 사항은 즉시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현지조사가 필요한 사항은 조사 후 2일 이내 서면 또는 전화로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세무 행정서비스 헌장제 실현을 위하여 모든 민원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5분 이내에 신속. 공정.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 증명서, FAX 민원 등은 신분증을 확인하고 5분 이내에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지방세납세고지서를 발송시 납기개시 7일전까지 전달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팀
    • 우편 , FAX, 인터넷 등의 민원서류는 접수 후 1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여 접수할 경우에는 5분 이내에 직접 처리계획을 알려드리고 미흡한 점에 대하여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하여 돋보기 5개를 비치하는 등 민원인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증명, 제증명, 주민등록 전․출입, 가족관계 업무, 이륜자동차 등 민원이 접수되면 5분 이내 발급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주민지원팀
    • 주민 개개인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 및 차상위계층지원에 대한 문의나 상담을 상세히 안내하여 수급자의 근로능력, 가구여건, 자활욕구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지원을 안내 하겠습니다.
    • 독거노인, 장애인, 저소득 주민의 생활수준을 향상 시켜 자활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봉사단체, 독지가 등과 자매 결연을 연 1회 이상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 맞춤형복지팀
    •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 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서비스제공계획을 수립하고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여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 및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 가족관계등록팀
    • 출생, 사망, 혼인, 이혼, 개명 등 가족관계등록신고 후 후속사항이 필요한 민원은 반드시 안내토록 하여 민원인들의 불이익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증명서 발급 등 민원이 접수되면 30분 이내 발급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산업팀
    • 농업행정과 관련된 의문사항이 있을시는 전화를 하시거나 방문하시면 언제라도 친절히 안내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국토공원화사업을 연 4회 이상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여 다시 찾고 싶은 고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축산농가의 사육관리지도 및 가축방역에 대한 홍보활동을 월 1회 이상으로 강화하여 실시하겠습니다.
    • 농지원부 등 민원 신청이 있으면 확인 후 5분이내 발급하여 드리겠 습니다.
    • 우리읍 을 찾는 방문객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하여 국도변 및 가로화단에 대한 제초작업을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환경팀
    •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소각행위 및 각종 환경오염행위를 월 1회 집중 단속하고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쓰레기종량제 완전정착을 위해 월1회 이상 주민에게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 생활쓰레기는 매일 수거하되 오전 4시에 수거를 시작하여 오후12시에 마치며 주민 불편 최소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쓰레기 발생량을 줄이고 분리수거 홍보를 월1회 이상 실시하고 주민 중심의 청소행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 공중화장실 청소를 매일 1회 이상 실시 청결을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 건설팀
    • 건축민원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친절 생활화로 민원인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방문민원에 대하여는 5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복합민원으로써 처리기간이 2주일이 넘는 경우는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5일 간격으로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발주된 각종 공사에 대하여는 주 1회 이상 현장점ZZ검을 실시하고 완벽한 공사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전화로 민원 답변이 곤란하여 현장확인을 요하는 사항은 현지 출장하여 1일 이내에 신속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빌보장

  • 민원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상급자성명,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등 4종 이상을 명기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반드시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쾌했을 경우에도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주의·교육시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하여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3일 이내에 조치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 하실곳
  • 주소 : 충남 홍성군 홍성읍 문화로 108 ( 우편번호 32236 )
  • 전화번호 : ( 041 ) 630 - 9164
  • FAX : ( 041 ) 630 - 9522
  •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hongseng.go.kr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고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조치계획은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hongseng.go.kr)등에 공표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해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타의 귀감이 되도록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만족한 사항들은 지체 없이 그때그때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에게 협조 요청하는 사항

  • 고객의 말 한마디는 홍성읍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개선사항이나 의견에 대하여는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 또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전화로 예약을 해주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공익을 위해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 경우에는 널리 이해해 주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시기에 친절하고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타의 귀감이 되도록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만족한 사항들은 지체 없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목표

서비스별 처리목표
민 원 사 무 명 업 무 처 리 기 간 비 고
법정처리 기 간 현행처리 기 간 목표처리 기 간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총 무 과 재무팀
지방세 납세증명서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주민등록등·초본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주 민 과 민원팀
인감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FAX 민원 3시간 이내 1시간 이내 30분 이내
전입신고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이륜자동차 사용 신고 3시간 이내 3시간 이내 30분 주민과 가족관계팀
가족관계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출생·사망 신고 3시간 이내 10분 이내 5분 이내
기초생활수급자 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주민과 주민지원팀
장애인증명 3시간 이내 즉시 즉시
농지취득 자격증명 4일 이내 4일 이내 3일 이내 개 발 과 산업팀
자경증명발급 4일 이내 4일 이내 3일 이내
농지전용신고 10일 이내 10일 이내 7일 이내

홍성읍 팀별 업무현황

홍성읍 팀별 업무현황
담당부서 업무내용 연 락 처 비 고
총무팀 민원사무접수, 생활민원, 반상회, 각종 통계 조사, 취학아동관리, 새마을 , 일반업무, 감사관련, 동향관리, 청사관리, 경리업무 630-9601
재무팀 과세증명 발급, 체납처분, 국.공유 재산, 지방세 부과·징수, 세외수입 부과·징수 재산조회, 체납세금 징수 630-9221
민원팀 주민등록등·초본, 주민전산, 인감증명, 주민등록 전.출입, FAX민원, 주민등록말소. 재등록, 제증명 630-9612
주민지원팀 묘지, 취로사업, 국민기초수급자, 가정복지,노인복지, 여성복지, 아동복지, 불우이웃돕기,장애인, 저소득자녀 630-9211
맞춤형복지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기가정사례관리,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복지사각지대, 맞춤형방문상담, 행려자 및 무연고자, 서비스
연계
630-9212
가족관계팀 호적관련 업무, 수형인명부관리, FAX민원,이륜차, 민방위, 신원증명, 소방 630-9771
산업팀 답작, 전작, 특작, 농업인후계자, 농지전용 신고,재해대책, 농지일반, 농기계, 영농교육,축산, 산림, 수산, 지역경제 630-9621
환경팀 청소업무, 쓰레기종량제, 환경보호, 방역,쓰레기 분리수거 630-9741
건설팀 재해대책, 가로등관리, 지하수관리, 도시계획 관리,건설공사 설계 및 감독, 불법 건축물 단속,건축 인.허가, 건축행정 630-9721
담당부서 :
홍성읍
담당자 :
최혜림
연락처 :
041-630-9162
팩스 :
041-630-9522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